댕냥 사전

라이펫 랩

비타민E A to Z

2024.08.02 by 내과 수의사 제임스






❝ 비타민E, 어떤 성분인가요? ❞


비타민 E는 토코페롤(tocopherol)과 토코트리에놀(tocotrienol)로 구성된 지용성 항산화 물질입니다. 자연적으로 식물성 오일, 견과류, 녹색 잎 채소 등에서 발견됩니다. 비타민 E는 동물에서 세포막을 보호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며,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동물에서는 특히 간과 피부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간 기능을 유지하고 보호하는 데 핵심적인 성분입니다.


❝ 비타민E의 효능은? ❞


비타민 E는 여러 연구를 통해 간 기능 개선에 대한 효과가 입증된 바 있습니다. 비타민 E는 간 세포의 손상을 방지하고, 간 섬유화와 염증을 억제시키며, 간 기능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간에 대한 비타민E의 대표적인 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산화적 손상 억제: 비타민 E는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간 세포를 보호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킵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간 손상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 염증 감소: 비타민 E는 염증을 억제하여 간세포의 염증 반응을 줄입니다. 염증 반응은 간 질환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 간 섬유화 억제:  간 섬유화는 만성 간 질환의 주요 합병증으로 비타민 E는 간 섬유화의 진행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 간 재생 촉진: 비타민 E는 대사작용에 관여하여 손상된 간 세포의 재생 및 회복을 촉진합니다.



❝ 비타민E 함유 보조제의 항산화 및 간보호 효과 ❞



비타민E는 권위 있는 논문들을 통해 간 기능 개선에 대한 효과가 검증된 바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를 고려했을 때 반려동물에서 치료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케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간염

✅ 담관간염

✅ 중독 치료

✅ 지방간

✅ 간종양

✅ 선천성 간 질환(PSS 등)

✅ 약물 복용(스테로이드 등)에 의한 간 손상

위와 같은 간 질환을 가지고 있는 케이스에서 비타민E를 급여했을 때 간 기능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비타민E의 용법은? ❞

문헌에 따르면 간 기능 개선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비타민E를 1일 체중 kg 당 5~10mg 이상 추가로 급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비타민E는 대부분 경구 영양제 형태로 생산되며 반려동물의 연령, 체중, 건강상태에 따라 필요한 용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성 간 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약물을 장기복용중인 동물의 경우 짧게는 수개월에서 길게는 평생 락티움을 급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한 단기간 내 눈에 띄는 효과가 보이지 않더라도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면 최소 4-8주 동안 꾸준히 급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 비타민E 복용 시 주의사항 ❞


비타민E의 경우 현재 까지 중대한 부작용은 보고된 바 없습니다. 권장량보다 높은 용량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심각한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으나 지용성 비타민이기 떄문에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이 발생할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비타민E는 다른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동물들도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성분이며, 다른 기능성 성분들과 상호작용이 적으므로 다른 영양제와 함께 급여해도 괜찮습니다. 장기 복용해도 간이나 다른 장기에 부담을 주지 않으며 별도의 휴지기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제임스 내과 수의사

건국대 수의과대학 석사
2차 동물병원 내과과장
반려동물 임상경력 6년차

#간

우리 아이도 고민이 있다면
지금 바로 라이펫 상담!

상담하러 가기
추천 콘텐츠